행복한 삶의 첫번째 조건, 아이엠미와의 만남!
전문 심리상담사와 함께 마음을 치료하는 특별한 첫 걸음 프로그램
-학습장애, 학습부진 등 학업의 어려움으로 호소하는 아동의 경우 심리적, 정서적, 행동적인 불편감이 동반되며, 결과적으로 사회 활동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됩니다. 인지/학습치료는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중요하며, 진단과 지각, 언어, 정서 및 신체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개별화된 전문 교육으로 진행됩니다. 인지/학습치료는 간접치료법과 직접치료법이 주로 사용됩니다. 1) 간접치료법 지각이나 동기, 집중력에 문제가 있는 경우 주로 사용합니다. -아동의 시각문제, 지각과 공간 방향감각, 시각과 운동 협응력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기각 훈련을 강조합니다. -동기가 결여된 경우에는 동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행동수정을 강조합니다. -주의집중력에 문제가 생긴 경우에는 과제수행에 필요한 기본 기술을 익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. 2) 직접치료법 학습문제를 다룰 때 과제 수행에 필요한 특정 기술을 가르치고 습득하는데 초점을 둡니다. -산수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의 경우에는 기초 수학 기술을 습득하도록 합니다. 산수 문제에서 어려움이 있는 경우에는 아동의 문제 풀이 과정을 돕고, 숫자와 수학기호를 읽을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합니다. 인지/학습치료는 아동의 어려움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 철저하고 객관적인 검사와 평가가 중요합니다. 정확한 검사와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인지/학습치료의 진행은 어렵습니다. 최근에는 컴퓨터를 이용한 인지/학습치료가 널리 이용되고 있으며, 훈련과 연습 과정에서의 컴퓨터 활용은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. 인지/학습치료는 아이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며, 꾸준한 치료가 필요합니다.